1학기 | ||||
---|---|---|---|---|
교양영역 | 과목명 | 학점 | 과목개요 | |
기초
교양 |
디지털
리터러시 |
창의프로그래밍 | 2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엔트리를 이용한 작품 제작으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엔트리 파이선 프로그래밍을 통한 확장 학습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 문제해결력을 함양한다. |
데이터분석기초 | 2 | 데이터 과학(Data Science)과 데이터 분석(Data Analytics)의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MS Office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편집, 요약, 분석, 집계하고,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 문제해결력을 함양한다. | ||
의사소통 | 사고와 소통 | 3 |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등 국어 능력들을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수준 높은 의사소통 능력을 계발한다. 다양한 텍스트를 읽음으로써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재구조화하여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외국어 | 대학영어Ⅰ | 2 | This introductory course focuses on improving students’ proficiency in English, especially in the areas of listening and speaking. Students will learn basic vocabulary and structures that are necessary to communicate in everyday situations. Through individual and group work, students will increase their confidence in using English effectively. | |
대학영어Ⅲ | 2 | This course is the final in a series of three courses designed to build on the foundational skills taught in the previous two courses. Students will be required to bring together all the knowledge and skills they have acquired in the previous courses to make full use of their productive skills. Students will be taught how to deliver their messages to a specific audience via a formal presentation. Students will also be instructed on how to plan, draft, revise and edit their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 | ||
글로벌핵심영어Ⅰ | 1 | 500점 이하의 TOEIC 점수를 가진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업으로 공인영어시험(TOEIC) 대비를 위해 전반적인 제반 내용들을 이해시키고, 어휘력 및 문장구조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나아가 문제를 빨리 정확하게 풀 수 있는 나름의 요령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공인영어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도록 함에 목적이 있다. | ||
글로벌영어Ⅰ(기초) | 1 | 교양 영어 교과과정의 첫 교과목으로서 수강생들의 영어 기초학력을 어느 일정 수준(standard)으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역량 기반(Competency-based) 수업이다. 본 수업은 읽기능력과 듣기능력 신장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읽기 능력의 향상에 필요한 단어 및 문법지식 배양이 중요한 학습의 목표이다. | ||
글로벌영어Ⅲ(고급) | 1 | 글로벌 영어과정의 고급 단계로서 영어 사용을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수업이다. 국제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실제 업무환경에서 수집된 구어와 문어 자료들을 바탕으로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고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의 영어가 포함된 다양한 듣기자료를 바탕으로 청해 능력을 배양하여 실전 영어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
기초자연·
인문사회과학 |
의과학의 이해 | 2 | 자신의 몸을 의학적 관점에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스스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지식과 실천 방법을 배운다. 의학과 바이오헬스산업의 역사를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해본다. | |
기초생명과학 | 3 | 생명의 신비를 과학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생체를 구성하는 주요 분자와 세포에 대해 세부적으로 학습하며, 더 나아가 생명체의 진화에 대해 학습한다. | ||
대학수학 | 3 | 함수의 종류, 초월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 행렬, 벡터 등 수학 개념을 학습합니다. | ||
기초통계학 | 3 | 현대 사회를 사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매체에 나오는 통계수치와 그래프를 통해 정보를 얻게 된다. 측정과 분석 기술의 발전은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가속화 했고 이로 인해 다수의 직무에 데이터 수집, 가공, 분석을 통한 새로운 정보 생산이 요구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통계 정보의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지식을 배우게 된다. 통계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확률론인 이산&연속 확률분포, 베이즈 정리, 큰수의 법칙, Moment generating function, Central Limit Theorem을 학습하며 확률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통계적 추측(추정, 검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사회학개론 | 3 | 현대사회의 이해 등의 사회학 개론 수준의 수업을 통해 교육 기회 불평등, 교육과 사회적 이동, 노동시장 정책, 소득 불평등과 관련된 사회구조적 쟁점을 조명하고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한국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고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한국사 | 3 | 고대사부터 조선시대까지의 한국 통사(通史)를 배운다. 본 수업에서는 한국사의 장기지속적인 관점에서 한국사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특히, 그동안 주목받지 못하였던 역사적 인물, 사건 등에 주목하여 한국사, 더 나아가 ‘역사’를 이해하는 올바른 관점과 개념을 접목하여 한국 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수업을 통하여 한국사의 기본 개념과 더불어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 ||
기초
교양 |
기초자연·
인문사회과학 |
고전과 현대의 만남 | 3 | 본 강좌는 고전 읽기를 통해 폭넓은 교양을 쌓음으로써 인간과 세계에 대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나아가 인류문명 발전과정의 사상적 토대를 검토하고 현대인의 삶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미래의 삶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본 수업에서 차 의과대학교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인문 고전 읽기와 쓰기, 그리고 토론을 병행함으로써 논리적이고 분석적 판단 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인류문명의 발전과정과 현대문명을 비판적으로 성찰해 봄으로써 다가오는 새로운 문명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될 것이다. |
서양철학의 이해 | 3 | 서양 철학의 핵심적인 개념, 이론들을 고대 이후 근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시대적, 사회적 배경 하에 다룸으로써 서양 문화의 깊은 뿌리 차원에서의 근원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다. 더 나아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마틴 루터, 루소, 칸트 등 각 시대를 대변하는 대표적인 철학자들의 삶과 사상을 다룸으로써 철학적 이념으로 세계의 역사를 만들어간 인물, 그리고 그들의 사상에 대하여 이해하게 된다. |
1학기 | ||||
---|---|---|---|---|
교양영역 | 과목명 | 학점 | 과목개요 | |
소양 교양 |
진로와 자기개발 |
자기개발 | 1 | 무전공으로 입학한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자기 이해와 전공 적성 파악을 돕고,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진로에 대한 비전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소양교양 기초 교과목이다. |
진로탐색 | 1 | 신입생들이 자기를 개발하고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는 소양교육의 일환으로, 새로운 학사제도와 교육과정 일반을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학사제도 일반, 교양교육과정 체계,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전달한다. | ||
미래설계Ⅰ | 1 | 무전공 입학 신입생들에게 전공 설정을 위한 구체적인 전공탐색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한 단계적 목표를 설정한다. | ||
미래설계Ⅱ | 1 |
1학기 | ||||
---|---|---|---|---|
분야 | 과목명 | 학점 | 과목개요 | |
문학과 예술 | 다양한 악기의 세계와 퍼포먼스 | 2 | – 간단하면서도 활용하기 쉬운 악기를 통해 자기개발에 힘쓴다. – 대학생활의 활력과 지친 심신을 위로한다. – 지속적 문화생활로 건강한 자아를 형성한다. |
|
맨처음 미술: 아트스튜디오 | 2 | 본 교과목은 자유로운 미술 창작과정을 통해 나를 탐색하고 이해하며, 가치로운 삶, 웰빙을 위한 나의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 ||
뮤지컬 길라잡이 | 2 | 학생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연예술은 아마도 뮤지컬일 것이다. 감각적인 음악과 춤은 연극적인 요소와 함께 우리들의 바쁜 일상과 복잡한 삶을 적절하게 다루고 있어 우리들의 문화적인 욕구에 맞춰 잘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뮤지컬이 무엇인지, 뮤지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며 뮤지컬을 스스로 올바르게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과 함께 기쁨을 찾도록 한다. | ||
미학과 예술론 | 3 | 서양 예술 속에 깃들어 있는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의 흐름을 살펴본다. 예술이 변하듯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도 인류의 삶의 전개와 함께 변해왔는데, 이러한 변화를 살펴보는 것은 서양 미학과 예술에 관한 역사적 교양지식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여기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성찰해보는 계기도 마련해 준다. 서양예술사의 패러다임들이 성립하고 전환되는 주요 장면들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며, 미술을 주로 다루지만 음악, 건축, 문학과 연극, 사진 등도 다룬다. | ||
생활한자와 고사성어 | 2 | 한자를 단순히 암기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학생들을 위한 강의다. 한자 낱글자의 의미와 어휘의 결합 과정을 사유와 상상력의 틀로 살펴본다. 어휘를 구성하는 낱글자들이 어떤 본 뜻을 가지고 있고, 그 뜻이 어떻게 의미 속에 녹아들어 갔는지를 살피고 이해한다. 이 과정에서, 일상에서 뜻 모르고 쓰던 한자 어휘의 깊은 속 뜻을 이해하고, 이해와 활용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쓰기 공부나 암기 방식에서 탈피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주고 문화의 원리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생각을 나타내는 사(思); 상(想); 념(念); 려(慮)와 같은 어휘들을 통해 여러 가지 생각의 종류들을 이해하고, 이 글자가 포함된 어휘 수준에서 원래의 미를 추출함으로써 어휘력과 사고력을 확장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동적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관련 어휘 찾기와 적용과 응용 등의 활동으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문화의 여러 측면을 주제별로 나누어 표적인 한자와 연결된 쓰임새를 이해하고, 확장한다. 관용적 표현과 고사성어 등의 의미까지 포함하여 문화전반을 한자를 통해 살펴보는 시간으로 준비한다. | ||
세계명작오페라 | 3 | 아주 정교하고 짜임새 있게 잘 차려진 음악, 뷔페 같은 음악이 바로 오페라이다. 복잡 다양한 예술, 즉 철학과 문학, 미술, 연극, 종교 등, 음악적이고 극적인 이 오페라를 우리는 부담스럽게 분석하고 암기하고 지식만을 취하는 것이 아닌 좀 더 쉽게 접근하여 단순히 듣고 감탄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 ||
스마트폰으로 영상작가 되기 | 2 | 개개인의 미디어 선호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술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상 콘텐츠 제작의 이해와 함께 미디어 제작능력을 배양하고 사전작업(pre-production)에서 후반작업(post-production)까지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의 개념을 체득하도록 한다. | ||
약사인문학 | 3 | 좋은 약사가 되려면 과학적 지식과 술기 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지식과 정서를 기반으로 인간 중심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판단력과 실천력을 가져야 하며, 이를 위해 인간과 생명에 대한 근본적 성찰, 질병과 고통 그리고 삶과 죽음에 대한 심층적 이해, 질병 극복을 위해 사용되는 의료와 약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비평과 균형 잡힌 시각이 필요하다. 이러한 인문학적 소양은 인간과 사회를 통찰하고 이를 약학에 통합할 줄 아는 융합형 약사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가치관 정립에 기초가 된다. |
||
영화 속의 인성발견 | 3 |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을 표현하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사고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 다양한 생각할 거리들을 접할 필요성이 있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영화 작품을 접하고 이를 통해 올바른 삶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자신의 삶의 방향과 목표를 세운다. | ||
중국어 커뮤니케이션 | 2 | 본 교과목은 처음 중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커뮤니케이션 수업으로, 중국어의 체계적인 이해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중국어 기초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과과정입니다. 중국어의 특징(중국어 문장구조, 중국어 발음, 성조) 및 강독, 독해 등과 같은 회화연습에 초점을 맞춘 수업 방식으로 ‘중국어로 인사하기, 자기소개하기, 날짜와 시간 표현 익히기, 길 묻기, 주말에 약속하기, 식당에서 주문하기, 전화하기, 날씨 묻기’ 등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실용적인 어휘와 문장을 제공합니다. | ||
창작과 시작 | 3 | 아주 언어의 특질과 시어의 생성 원리를 이해한다. 다양한 작품을 두루 읽어 시에 대한 이해의 틀과 감식안을 마련한다. 서경적 묘사를 통해 시 창작 역량을 배가시킨다. 한국어의 특유의 고맥락 문화가 시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 한국 시의 위대성을 체험한다. | ||
문학과 예술 | 초급 스페인어 | 2 | -This Spanish course is designed to introduce the student to all aspects of foreign language study. The course includes spea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exercises.
-The learners will practice the language through individual and group activities based on various material and exercises. Multimedia materials such as short videos, music and documentaries will be presented to cover different aspects of Spanish and Latin American culture, broadening learners learning experience |
|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이해 | 2 | 유튜브, 넷플릭스, 멜론 등, 각종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너무나도 많은 음원들이 다양하게 넘쳐나고 있다. 그중에서 ‘클래식’하면 다소 어렵고 고리타분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교양인으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덕목이기에, 또 그것을 이해하기 까지는 배움과 노력이 필히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하여 18C 고전 모차르트부터 19세기 초 베토벤시대까지의 음악, 그리고 전 세계의 판도를 뜨겁게 이끌어 가고 있는 우리 대한민국의 대중문화 K-POP을 중심으로 재미있고 쉽게 접근하여 클래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악을 좀 더 즐기고 음악이 가진 정서와 조화로움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한다. | ||
행복드로잉 | 3 | 드로잉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형의 기본적 원리를 습득하고 다양한 매체와 표현 기법을 통해 드로잉의 실제를 경험한다. 이러한 창조적 경험 속에서 미적감수성을 표현하고 행복감을 증진한다. | ||
행복문화예술 치유 | 2 | 문화, 예술의 개념과 가치를 알아보고 역사적 배경, 체계, 문화예술치유의 의미와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 ||
현대미술 명작이야기 | 3 | 파블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여인들>, <게르니카>와 앙리 마티스의 <디저트: 빨강의 조화>, 앤디 워홀의 <마릴린>, 마르셀 뒤샹의 <샘>이라는 다섯 점의 현대미술 명작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의 큰 흐름과 특징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추구하는 교과목 | ||
힐링아트 | 2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자기탐색&인식→자기이해&수용→의사소통&관계증진→자기성장→자기돌봄에 이르는 치유와 소통, 나눔과 성장을 경험한다. | ||
역사와 철학 | 과학기술과 철학의 만남 | 2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공지능(AI),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과 함께 생명공학, 에너지 등 과학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에 새로운 문제를 제기한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지 않을까?”, “과학기술은 항상 인간에게 혜택을 주기만 하는 이로운 존재일까?”, “과학기술은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까?” 등이다. 과학기술이 우리에게 던지는 이러한 물음을 여러 철학자들의 사상과 결부 지어 생각해 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삶의 가치관을 정립하고자 한다. | |
다윈주의 생명철학 | 3 | 다위니즘 생명철학에 근거해 생명이 어떻게 끝나고 다시 시작되는가에 대한 과학적 성찰과 여성과 남성 그리고 성 선택의 진화, 인간 본성과 욕망의 역사를 고찰하며, 우리 삶을 관통하고 있는 진화와 분화, 이기와 협력 등의 모순된 개념을 다양한 조망과 토론을 통해 가치화 한다. | ||
서구 근대의 뿌리를 찾아서 | 2 | 수강을 통해 학생들은 첫째 서구문명의 탄생과 전개, 발전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서구문명이 17세기 이후 동양문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정복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셋째, 동양, 한국사회가 서구문명을 딛고 발전할 수 있는 길을 깨우칠 수 있다. 넷째, 국제화 시대 한국사회가 배워나가고 실현해 나가야 할 문명사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결국 21세기 국제화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주체적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
성경적인 세계관 | 1 | 차의과학대학교의 건학이념인 기독교 정신의 이해 과정이다, 기독교적인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 성경, 기도, 교제, 전도 등을 이해한다. | ||
영화로 철학하기 | 2 | 고대, 중세, 근대와 현대에 이르는 서양철학사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철학자들의 사상을 영화와 접목시켜 철학을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으로서 필요한 지성과 교양, 세계관을 함양한다. | ||
한국근현대사 | 2 | 개항기 이후부터 한국전쟁 이전까지의 한국 근현대사 통사(通史)를 배운다. 특히, 본 수업에서는 크게 두 가지 사항을 주된 수업 목표로 삼고 있다. 먼저 첫 번째는 근현대 시기의 한국사를 한국의 국내적 상황과 더불어 동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하고자 한다. 두 번째는 전통 한국사회와의 장기연속적인 관점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이해하는 것이다. 다양한 역사 사료, 신문 사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
역사와 철학 | 제왕의 리더십 | 2 | 진정한 리더십은 위기 때 발휘되는 것이다. 그 옛날 역사 속 군주들도 그랬고, 현시대의 리더들도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위기에 적합한 대응을 해야만 한다. 광해군과 인조가 각각 청나라에 대응하는 방법과 철학을 두고 아직까지 비교하는 것처럼, 국내외 많은 리더들도 현 코로나 정국에 대한 대응으로 역사적 시험대에 올라 있다. 일촉즉발의 상황에서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원리가 된다. 개인의 불안과 시대적 불확실성은 사회적 구성원이 ‘과연 어떠한 리더를 추구하느냐’라는 문제를 통과하게끔 한다. 그렇다면 현재의 리더들은 과연 어디에서 답을 얻어야 하는가? 우리에겐 과거가 있고, 역사가 있다. 지금은 우리가 ‘방역 선진국’이나 ‘안전한 나라’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지만, 수년 전에는 바다 위에서 배가 침몰했고 수십 년 전에는 서울에 있던 큰 백화점과 다리가 무너진 적도 있었다. 또한, 최근의 미·중간 무역 분쟁은 17세기의 명·청 전쟁과 수십 년 전의 미·소 관계를 상기시킨다. 우리가 다시 병자호란과 6·25전쟁과 같은 참상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의 역사를 단순한 과거라고 치부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면에서 17~18세기 한반도와 역대 중국 제왕들의 국정 운영 발자취를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조명하는 것은 매우 유의미한 수업이 될 것이다. | |
정치와 경제 | 4차 산업혁명시대 경제뉴스 읽기 | 2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경제특징과 변화에서 발생하는 경제 이슈에 대해 학습한다. | |
AI시대의 경제이야기 | 3 | · AI시대의 경제이야기와 비즈니스 및 사례에 대한 지식 배양으로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역량과 미래지향 융복합 역량을 제고 – AI시대의 경제 기초 – AI시대의 기술혁신과 비즈니스 – AI시대의 기업과 경영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기초· AI시대의 경제이야기와 디지털 기술 및 AI혁신에 대한 지식 축적으로 취업 도전 기회 확대 – AI시대의 대한민국 경제· 수업운영은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과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및 TBL을 기본으로 하여, AI시대 경제이야기의 주요 특징과 변화,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및 사례에 대한 이해와 지식 교육 : 특히 저자가 강의함(「AI시대의 데이터경제학」(2021년 문화체육부 우수도서로 선정), 「빅데이터분석」)- 경제경영 초심자를 위해 수업 콘텐츠와 강의 자료를 수업 전에 LMS을 통해 전달하고, 선행학습과 반복 학습 가능 |
||
경영스케치 | 2 | 본 교과목에서는 경제생활 속 제품·서비스가 거래되는 시장, 기업을 지탱하는 사람, 경제적으로 중요한 돈의 흐름을 중심으로 기업 경영의 이슈들을 관련 사례들과 함께 살펴보고, 멀게만 느껴지던 경영학의 핵심 문제들을 일상 속에서 접근하여 보다 쉽게 이해한다. | ||
글로벌 이슈와 경제상식 | 3 | 어려운 경제뉴스, 경제신문, 경제지식들을 일상생활을 통해 좀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다. 이론적인 경제학보다는 실생활에서 경제학이 어떻게 적용되고 쓰여지는지 생활 속의 경제현상을 공부하고, 경제뉴스를 읽고 공부하는 방법도 배운다. 공기업, 일반기업의 필기시험, 면접준비도 병행할 수 있는 과정이다. | ||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의 이해 | 2 | 산업발전 속에서 기술흐름의 이해를 통한 과제 도전과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고 디지털시장에서 기술을 통한 경영방식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미래의 성공을 준비하고 새로운 변화를 통해 도약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 ||
기업에서 일하려면 배워야 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 3 | 첫째, 현대의 경영환경은 각각 다른 기능과 능력을 소유한 사람들이 공동이 목적 달성을 위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둘째, 본 과정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원칙들은 바람직한 결과를 함께 달성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제공하고 교육시켜 줍니다. 셋째, 본 과정은 프로젝트 참가자들에게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수되도록 프로젝트 방법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기법, 사람관리 기법 등을 마스터하게 합니다. | ||
꿈학개론 | 3 | 진로탐색과 미래설계를 다룬 이론 강의와 자기탐색을 통하여 자신의 강점, 발전 가능한 재능 및 소양을 이해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급변하는 미래 환경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보다 넓은 시각으로 미래를 조망하고 미래지향적 사고를 하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 ||
디지털 시대의 생활금융 | 2 | 우리나라의 금융제도와 금융시스템에 대한 이해, 주요 거시 경제금융 변수인 금리, 주가지수, 환율, 유가, 물가, 실업률 등의 변수들에 대한 거시적 이해, 예금과 대출업무를 포함한 은행, 증권, 보험시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모의투자를 통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입문하기 | 2 |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온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학생들이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모의투자를 할 수 있도록 실제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 이슈와 관련 기술을 포함한 내용 이해하며, 심화된 지식과 실전투자 경험을 쌓아 암호화폐를 비롯한 투자에 대한 감각 제고한다. | ||
비즈니스 매너 & 협상 | 3 |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매너를 익히고, 행동함으로서 글로벌 비즈니스맨이 되게 한다. | ||
성공적인 기업운영을 위한 법률이야기 | 2 | 기업운영에 있어 필수적인 법률지식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강의에서는 기업 운영에 있어 상법총칙·상행위법상의 기본법리인 상인의 개념, 지배인, 표현지배인, 상인의 자격 등과 회사법상의 주요 기본법리인 회사의 개념, 회사의 종류별 특성, 설립절차를 학습한다. | ||
정치와 경제 | 창업과 기업가정신 | 2 | 20대 청년들이 이해하기 쉽게 창업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창조경제가 지향하는 국가전략육성사업 중 ICT융합을 연계한 스타트업 진로모색과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사업화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를 기르고 기업가정신 함양에 목적을 둔다. 또한, 다양한 타 대학생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팀 발굴 및 매칭이 가능하며 미국, 중국, 동남아 국가 등 해외진출(취,창업 인턴십) 정보를 제공한다. | |
창업과 마케팅 | 2 | 사고의 유연성, 글로벌 시장체계에서 경쟁할 수 있는 지식,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성공적인 창업의 길로 진입하기 위한 체계적인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제공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 창업자에게 필요한 가이드 제공한다. | ||
회계로 보는 세상 | 2 | 자본주의경제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넘쳐나는 회계 정보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회계는 본질적으로 하나의 정보시스템이다. 정보불균형 상태를 해소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분야가 회계라는 것을 한 학기 동안의 강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
사회와 문화 | 나를 위한 행복코칭클라스 | 2 | 일상적인 삶의 이슈를 스스로 해결하고 보다 나은 삶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도록 내면의 힘을 기르는 방법에 대한 실증적 접근을 할 수 있고,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는 교육’ 에서 ‘마음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교육’으로 자신의 상황을 향상시킬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내 친구 ESG인재 만들기 | 2 | ESG 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하는 가장 중요한 경영기법 중 하나로서 기업의 E(Environmental), S(Social), G(Governance) 이 세가지 요소를 중시하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임. ESG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의 취업이나 투자에도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방법이므로 이 수업을 통해 ESG 관점에서 기업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 및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ESG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전망을 예측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게 함. | ||
다문화 어린이 멘토링 | 2 | 차의과학대학교의 건학이념인 기독교적인 이웃사랑의 정신 실천하기 위해 다문화 사회 진입에 따른 다양성 존중으로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를 만들고 소외되고 어려운 다문화 학생에 대한 봉사활동으로 교육기부를 실천한다. | ||
대학생을 위한 대인관계 능력향상 집단상담 | 3 | 대학생의 주요한 발달과업은 청소년기와 달리 복합적이고 다양화된 대인관계에 잘 적응하는 것이다. 대학에 진학하면서 이전보다 더 활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려고 하지만, 대인관계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인간관계에서 긍정적 경험을 얻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 집단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돕고자 한다. 집단상담을 통해 집단원과 함께 어우러져 작업해 나가고, 마음을 소통하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생기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스스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대인관계 능력에 대한 유능감을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동서양 문화교류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 2 | [오징어 게임], BTS에서 보듯 한 나라의 문화는 더 이상 그 나라의 영역에 머물지 않는다. 21세기는 국경 없이 인터넷을 통해 지구촌이 하나로 연결되고 장벽 없이 문화를 공유한다. 구석기 시대부터 인류의 확산, 신석기 농사문명 이후 문화전파는 인터넷 시대인 현재만큼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전파와 교류라는 축을 중심으로 전개 되어왔다. 지구촌 차원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현상은 21세기 국제화, 다문화 시대의 상징이다. 자국이나 자민족을 떠나 다문화와 국제교류 융합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루는 시대다. 유적과 유물의 다양한 역사문화 유산을 토대로 한국문화와 세계문화를 비교하며 지구촌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국제 마인드를 가진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 ||
디지털 사회의 문화 콘텐츠와 창의성 | 2 | 콘텐츠는 문화 및 창의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은 다음과 같은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문화는 무엇이며 문화산업의 종류와 문화산업의 의미를 성찰하고자 한다. 둘째, 창의성의 토대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창의성과 문화와의 관계, 그리고 창의성과 문화컨텐츠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21세기의 창의적 인간형에 맞는 준비를 하게 한다. 셋째, 콘텐츠 생산의 기본이 되는 스토리텔링과 그 기반이 되는 서사구조에 대한 이해하고 컨텐츠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넷째, 미래 사회의 콘텐츠 유통 기반이 되는 SNS와 메타버스에 대한 경험을 통하여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 ||
마케팅과 트렌드 따라잡기 | 2 |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고 이를 소통하고 전달함과 동시에 조직에게 이득이 되도록 고객을 관리하는 일체의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의 본질을 충실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본 수업은 총 다섯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째 마케팅 가치 결정, 둘째 소비자 가치 욕구 이해, 셋째 가치 제안 창출, 넷째 가치 제안 커뮤니케이션,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치 제안 전달이다. 각 섹션은 학생들의 마케팅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례 및 그룹 토의가 있다. 자신의 전공영역과 마케팅적 사고를 융합하여 기업에 필요한 인재가 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 ||
미디어와 현대생활 | 3 | 21세기 정보사회를 맞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까지 들어와 생필품처럼 느껴지는 사회가 되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생활 속의 각종 디지털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그래서 이 교과목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의 강의로 이러한 능력을 함양토록 하고자 한다. | ||
사회와 문화 | 방송영상콘텐츠의 이해 | 3 | · 방송 영상은 우리 사회의 정신과 사고, 문화, 정서를 영상으로 표현하여 담고 있는 시대의 부산물이다. 방송 영상물을 보면 그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으며 명암과 문제점까지도 알 수 있다.
· 미래 사회에 중추 역할을 해야 하는 학생들이 현 사회와 환경을 실제로 경험으로 이해하고 파악하기란 매우 힘들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방송 영상 학습을 통하여 시대와 환경을 이해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 측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비판할 수 있는 역량을 고취하고자 한다. · 그리고 또한 미래 사회에 절 적응할 수 있는 역량과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코자 한다. |
|
사랑의 언어와 인성 | 2 | “너는 왜 나의 마음을 몰라주니? 나를 무시하는 거지? 역시 나는 할 수 없어…”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남이 나를 알아주기를 원하고 나를 인정해 주길 바라는 것이 근본적인 욕구이다. 내 마음을 타인이 알아준다면 혹은 타인의 마음을 내가 알 수 있다면 우리는 좀 더 인간관계에 있어 더 윤택한 삶이 될 수 있다. 나는 나를 얼마만큼 아는가? 타인이 나를 이해해 주기 전에 우리는 자신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상대방이 나와 다른 언어를 사용해도 귀를 기울여줄 수 있다. 이 수업은 나의 자존감을 위한 기초를 쌓고 타인을 이해는 성숙한 자아를 설계할 수 있는 길을 인도해 줄 수 있다. | ||
사랑학개론 | 3 | 전 생애적인 발달관점에서 사랑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이론으로 구성된다. 사랑의 능력은 독립과 소속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첫 번째, 독립은 사랑 즉, 친밀한 관계에서 요구되는 자율성의 획득이며 자아 존중감을 확립하는 것이다. 두 번째, 소속은 친밀한 관계에서 요구되는 실천능력을 학습하고 더불어 생애주기에 따른 관계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 ||
세상을 유혹하는 미디어 | 2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가, 헬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실감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공이 제공하는 다섯 가지 전공모듈에 대한 소개와 관련 산업의 구조 및 기술 동향, 진로 영역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의사소통과 자기계발 | 3 | 눈앞에 있는 연인에게 사랑을 고백해보자. “사랑한다.”, “보고싶다.”, “계속 같이 있으면 안될까?” 이런 말뿐이랴. 꽃을 주어야 할 때가 있고, 손을 잡아야 할 때가 있고, 안아야 할 때가 있다. 상자에 담긴 선물이 필요할 때도 있다. 의사소통의 고민은 늘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인간의 말과 글은 형식에 가깝다. 본 강좌는 자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그 방법과 형식을 고민하는 수업이다. 나아가 이 수업은 다른 교과목과 동일하게 “과학성”을 토대로 한다. 이것은 단순히 내용(contents)으로서의 ‘과학’이 아니다. ‘비판은 모든 이성적 사고의 피와 살이 된다.’고 말한 칼 포퍼의 과학적 태도, 즉 끊임없이 비판적이고 회의적인 태도를 가리킨다. 우리가 마주하는 자신의 말과 글, 또 타인의 말과 글에 대해 늘 의문과 개선점을 제시해야 한다.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개선하고, 또 서로의 지적 발전을 꾀하는 일이야말로 본 수업의 모토가 될 것이다. | ||
인간관계 심리학 | 3 | 대학생들의 인간관계 형성과 진로선택에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현실적인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강의가 되도록 하는 쪽으로 방향을 설정하였다. 기본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동시에 실생활에 적용 가능하도록 서로 노력한다. | ||
일본문화의 이해 | 가깝고도 먼 이웃나라 일본과의 보다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지향을 위해, 일본에 대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인식하는 시각을 갖추고, 아울러 일본인들의 생활양식과 행동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
중국문화의 이해 | 2 | 중국문화 가운데 가장 트랜디한 대중문화, 민속놀이, 인기 스포츠, 대중오락, 가정생활, 대학생활, 사회생활, 언어, 예절, 음식, 화폐, 교통 등 최신정보를 통해 중국을 이해하고, 그 특징을 한국 트랜드 문화와 비교 분석하여,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을 가늠해 보고자 합니다. | ||
지중해 시각예술로 본 커뮤니케이션 역사 | 2 | 현대 문화예술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잉태됐다. 이를 기반으로 그리스와 로마가 빼어난 문화예술의 성과물을 남겼고, 기독교가 가미된 비잔틴, 이슬람이 녹아들어 지중해 문화예술을 완성시킨다. 회화, 도자기 그림, 조각, 모자이크, 건축이라는 시각예술품을 중심으로 인간의 삶과 예술, 문화를 재구성한다. 흥미진진한 지중해 시각예술을 통해 현대 문화예술을 이해하는 잣대를 얻는다. | ||
행복한 청년발달 | 2 | 대학생들을 위한 자기계발 보고서이고,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의 과정을 통해 자기성장의 시간으로 구성된다. 또한 자신의 삶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계획하며 진로준비의 시간으로 구성된다. | ||
건강과 과학기술 | AI로 여는 미래세계 | 2 | 인공지능 기술을 수학 없이 개념적으로 이해(영상, 언어, 인터넷 인공지능)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헬스케어 인공지능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강의가 진행된다. 중간고사 대체 과제로 200단어 분량의 아이디어 제안서를 받고 평가가 진행된다. | |
건강과 에어로빅 | 2 | 댄스스포츠는 매우 훌륭한 신체활동이며, 현대 사회에서 오는 정신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게 해준다. 특히 이성 간의 건전한 만남과 사교를 위한 활동으로 매우 적합하며, 음악의 리듬과 일치감을 느끼면서 움직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해주는 레크리에이션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 ||
건강과 과학기술 |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 2 | 현대 과학기술의 역사와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나아가 사회적 실체와 그 문제를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
드론 이해와 활용 | 2 | 2025년부터 드론 택시 운용 및 각종 산업현장에서 드론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며, 국내/외는 물론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활동범위를 넓히고 있고, 인간 생활에 밀접하게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드론 조종 및 활용은 현대인의 기본 소양이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인들이 자동차운전면허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듯이 이제는 드론의 조종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기본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강의는 드론 전반에 대해서 이해하고 드론을 운영 및 활용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게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
레저와 스포츠(배드민턴) | 2 | 현대사회의 건강관리에 유용한 종목인 배드민턴을 이해하며, 배드민턴 경기의 기초이론 및 기본기술의 습득과 함께 시합 기술과 전술을 익힌다. | ||
메타버스 맛보기 | 2 | 게임 중심이었던 메타버스(metaverse)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마케팅, 문화, 교육, 의료, 생활 등 전 분야로 빠르게 확장하여 인간의 삶은 이미 초연결-초실감 디지털 세계인 메타버스와 공존하고 있고 그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본 수업은 이러한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고 오히려 리드하기 위해서 메타버스를 실감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기술, 즉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테크놀로지와 이를 활용한 가상의 세상인 메타버스 플랫폼, 그리고 관련된 다양한 생태계 및 테크놀로지들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이해, 그리고 사례분석 및 체험을 융복합적 사고 및 솔루션 역량 제고 차원에서 살펴보는 개론수업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메타버스 상에서 실제 수업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기획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을 메타버스에서 운영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합니다. | ||
미생물과 인간 | 3 | 지구상에 수많은 미생물은 매우 작은 생명체로 오랜 기간 진화해왔다. 자연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미생물도 있고, 다른 생물과 공생하는 미생물도 있다. 이들은 모두 생태계에서 필수적인 존재로서 자연인으로서의 인간의 삶에도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감염이나 유해한 물질을 만들어 삶을 힘들게 하기도 하고, 유용한 산물을 만들어 삶을 이롭게 하기도 한다. 우리는 미생물의 진화적인 다양성(diversity)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인류가 봉착한 네 가지 문제(환경, 식량, 에너지, 보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보건학의 이해 | 2 | 보건학의 개념과 접근방법, 보건정책, 환경보건과 건강증진,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보건의료현황과 관리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공부한다. | ||
비만과 체중조절 | 2 | 비만은 체지방의 과잉축적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단순히 외모의 문제 뿐만 아니라 수많은 건강상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만성질환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비만의 원인과 그에 관한 건강상 문제점들을 살펴본 후 체중 감량에 관한 방법들을 알아보고 실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비만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 및 식이요법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개인에게 적합한 유,무산소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
생활 속의 면역학 | 3 | 코로나, 조류독감, 백신, 진단 키트 등 많은 면역학적 용어들이 신문, 방송, TV 등 인터넷을 통하여 전달되어지고 있음. 백신의 접종을 거부하고 검증 안된 치료를 맹신하는 사람은 자신은 물론 가족과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람임. 생활면역에 대한 개념이 없고 면역교양이 없는 사회인의 대표적 사례임. 면역학 관련 뉴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현명하게 결정하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행동하는 지식인에 필요한 면역 상식과 면역 교양을 갖춘 차의과학대학교 졸업생을 양성함. | ||
수상스포츠캠프 | 2 | 건강과 웰빙이 화두인 이때, 스포츠는 현대인의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실내보다는 자연과 함께하는 아웃도어형 스포츠로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물과 함께 하는 해양스포츠 중 동력을 활용한 수상스키와 웨이크보드의 인기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수상스키와 웨이크보드등과 같은 수상스포츠의 기본이론과 기초기술은 물론 올바른 지도법을 학습하고 나아가 안전사고 예방실천을 습득하여 건전한 수상스포츠문화를 이끌고자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
알기 쉬운 인체 유전 | 2 | 본 강좌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특성을 심리학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하며, 이를 실제 인간관계 개선에 유익하게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 숙지와 더불어 조별 실습을 통해 자신의 현실적 인간관계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 ||
암벽등반 | 2 | 암벽등반 강좌는 신체 건강한 대학생 누구나 등반과 관련한 기초에서부터 중급까지 모두 이해 할 수 있는 초중급 레벨의 강좌이다. 안전한 암벽등반 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하고 전반적인 이해와 일정 수준의 기술을 배양한다. 그리고 신체활동을 통한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생활 스포츠로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평생스포츠 양성을 목표로 한다. | ||
요가 | 2 | 균형 있는 신체기능과 소화흡수를 도와 삶의 활력에 도움을 주며 집중력이 좋아지고 정신력이 강해져 자기 일에 열중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요가와 명상으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게 되며,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수행을 통해 성찰과 성장의 힘을 기를 수 있게 한다. | ||
건강과 과학기술 | 운동과 건강 | 2 | 실제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운동의 의미와 필요성을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일살생활에서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 |
인간과 생명의 본질 | 2 | 인간은 생명체의 한 구성원으로 지구상에 최상위에 있다. 생명을 본질적으로 이해한다면 인간의 생로병사 등 인간의 삶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생명체의 특성과 그 본질에 대해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학적 관점에서 다루어 본다. | ||
일반생물학 | 3 | 일반생물학은 우리 자신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왔다. 특히, 인간게놈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의 완성으로 과거에는 없던 혁명적인 발전과 변화를 보이고 있다. 본 강의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일반생물학적 소양 증대를 기대하며, 학생들에게 생명의 기본원리를 교육한다. | ||
지역사회봉사 | 1 | 차의과학대학교의 건립이념인 기독교적 이웃사랑의 정신과 인간 존중의 정신을 실천하는 과정으로 포천시 교육청 등 본교 사회공헌센터와 협력하여 마련된 봉사수요처를 방문하여 봉사를 실천하는 과정입니다. | ||
필라테스 | 2 | 필라테스는 흉, 복식 호흡을 통해 순환개선의 일차적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근력과 스트레칭을 동시에 함으로써 신체 발달 및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운동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바른자세를 학습하고, 이에 개인의 건강증진 및 유지에 힘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