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수연

송수연 교수

전공고등교육, 교육사회학, 원격교육, 비교교육
연락처 031-850-9085 suesong@cha.ac.kr

학력

  • New York University 교육학(고등교육) 박사
  • 서울대학교 사회학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 학사

경력

    [주요 경력]
  • (現) 2023.03.~ 차 의과학대학교 차오름교양대학 조교수
  • (現) 2023.03.~ 차 의과학대학교 글로벌교류센터 센터장
  • 2019.09.~2023.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일반연구위원
  • 2021.03.~2021.08.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강사
  • 2019.08.~2020.07.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객원연구원
  • 2018.01.~2019.07. 한국교육개발원 대학역량진단센터 위촉직연구원
  • 2016.09.~2017.09.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연구원
  • 2015.03.~2016.08.New York University Office of Academic Program Review 연구원
  • [기타 경력]
  • (現) 2020.01.~ 한국조사연구학회 『조사연구』 편집위원
  • 2022.03.~2022.12. Asian Association of Open University (AAOU) Annual Conference 조직위원
  • 2020.03.~2021.12. International Council of Distance Education (ICDE) 총장단 회의 조직위원

논문

    [연구논문]
  • 정연희ㆍ송수연(2022). 국가장학금의 효과와 만족도에 대한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인식과 영향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18(4), 132-163.
  • 정연희ㆍ송수연ㆍ김정현(2022). 원격대학생의 장학금 수혜가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열린교육연구, 30(5), 115-142.
  • 송수연ㆍ박미희ㆍ김한경(2021). 위계적 일반화 선형모형을 이용한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업지속 영향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17(4), 65-84.
  • 노일경ㆍ송수연ㆍ김명진(2021). 대학에서의 온라인교육의 질과 성공적 수행의 영향요인에 관한 학습자 인식 분석: 원격대학과 일반대학 학생 비교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17(3), 157-178.
  • Chen, Wei-Lin, Sue-Yeon Song, and Ko-Hua Yap. (2021). The unintended consequences of the pandemic: The new normal for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and Taiwan. Frontiers in Public Health. 9:598302.
  • Song, Sue-Yeon. (2021). Organizational responses to the marketization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A comparative case study of South Korea and Hong Kong.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41(2), 266-280.
  • 송수연ㆍ김한경(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 1099-1126.
  • 김란우ㆍ송수연(2020). 한국 학계의 고유성은 존재하는가? 한국 사회학과 국제 사회학의 지식 담론구조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54(4), 1-40.
  • Song, Sue-Yeon. (2020). How does variation in the State's choice over higher education governance affect university restructuring? A time-series cross-sectional analysis. Education and Urban Society, 52(1), 92-116.
  • Song, Sue-Yeon. (2019). New patterns of governance in higher education: Predictors of the shift toward academic capitalism.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16(1), 21-44.
  • Song, Sue-Yeon. (2016). Education policy in the periods of modernization: A comparison of Turkey and South Korea. Journal of US-China Education ReviewB, 6(6), 380-387.
  • [연구보고서]
  • 2022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실태조사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2. (연구책임자)
  • 박사과정 설립조건으로서의 방송대 대학원 교육과정 및 학제 개편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2. (공동연구원)
  • 수강 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매체강의 학습 활성화 방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2. (공동연구원)
  • 제2차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조사. 서울대학교 기획연구과제 2021. (공동연구원)
  • 2021년 국가지속가능발전 지표 관리체계 구축방안. 환경부·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22. (공동연구원)
  • 우수 매체강의 분석: 교수자의 강의 개발과 운영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1. (공동연구원)
  •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방송대 학습자의 학업지속 관련 요인 탐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1. (공동연구원)
  • 미래원격교육연구원 연구성과 및 산출데이터의 정보화전략계획 수립방안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1. (공동연구원)
  • 사회과학대학 교육혁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정책과제 2021. (공동연구원)
  • 성적 및 교과목 운영이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0. (연구책임자)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고등교육의 전망과 방송대의 과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0. (공동연구원)
  • 방송대 장학제도의 발전 방안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20. (공동연구원)
  • 제4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연구. 환경부 2020. (공동연구원)
  • 동아시아 사회조사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20-41-01. 2020. (공동연구원)
  •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지표 정의 개선 및 산출방법론 마련 연구. 환경부 2019. (공동연구원)
  • 통계정보시스템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2019. (공동연구원)

저서/역서/편서

  • Yoon, Soo-Yeon and Sue-Yeon Song. (in press). Who goes to graduate school? The role of family background in postgraduate enrollment in South Korea. In Woo, H., & Park, H. (Ed.) Korean Education Yesterday and Today.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Book Chapter)
  • 김명진ㆍ우영희ㆍ노일경ㆍ남나라ㆍ송수연ㆍ서희정(2022). 홍콩 메트로폴리탄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국립대학육성사업 세계개방대학 총서)
  • 정혜령ㆍ노일경ㆍ송수연ㆍ류승완(2022). 말레이시아 개방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국립대학육성사업 세계개방대학 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