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현

정미현 교수

전공컴퓨터교육
연락처 031-850-9017 eduforest@cha.ac.kr

학력

  • 성균관대학교 교육학박사수료(컴퓨터교육)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학석사(전자계산교육)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학사(전자계산)

경력

    [수상 경력]
  • 올해의교수상(교육부문). 차 의과학대학교. 2023.
  • 우수논문상.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 우수교수상. 차 의과학대학교. 2016.
  • WISET·KSII 젊은연구자상.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16.
  • 공로상.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5.
  • 우수논문상.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2014.
  • 감사패.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

  • [주요 경력]
  • (現) 차 의과학대학교 차오름교양대학 조교수
  • (現) 차 의과학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센터장
  • (前) 차 의과학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
  • (前) 차 의과학대학교 인권센터 부센터장
  • (前) 차 의과학대학교 입학처 부처장
  • (現) 고용노동부 국가기술자격정책심의위원회 세부직무분야별전문위원회 위원
  • (現) 정보통신기술 분야 국가기술자격 및 국가공인자격 자문위원
  • (現) 평택산업진흥원 정책기획자문단 자문위원
  • (現)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운영이사/논문지 편집위원
  • (現) 한국인터넷정보학회·한국컴퓨터교육학회 종신회원/논문지심사위원, 한국교육공학회 정회원

논문

    [논문 발표 및 게재]
  • 정미현, 한옥영, 김갑수, 신승기, 김재현(2023).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초·중등 교사의 SW·AI 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4(6), 57-64.
  • 정미현, 김재현, 황하성(2021).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의 개발 및 예측타당성 검증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2(4), 51-63.
  • 정미현, 김재현, 황하성(2021). 대학생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1), 239-240.
  • 김승희, 남재현, 최예원, 최현경, 정미현*(2020).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연구동향 분석: 2015년부터 2020년 국내 학술지 중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1(2), 175-176.
  • 정미현, 김재현(2017). 보편적 SW교육에 대한 비전공 대학생들의 교육 요구도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8(1), 175-176.
  • 정미현, 김효미, 손우성(2017). 교과목 소개 영상 제공에 대한 대학생의 만족도 분석. 이러닝학회 학술발표논문집. 8(1), 62-65.
  • 정미현, 김재현(2016). SNS의 교육적 활용에서 성별분석의 필요성 검토.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7(2), 155-156.
  • 정미현, 김정환, 홍세훈, 손우성(2016).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대학생 핵심역량 측정도구의 개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7(1), 89-90.
  • 정미현, 김재현(2016). SNS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이러닝학회 학술발표논문집. 7(1), 54-56.
  • Chung, M. and Kim, J.(2016). The Internet Information and Technology Research Directions based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10(3), pp.1311-1320. DOI: 10.3837/tiis.2016.03.020
  • 박윤미, 정미현*(2015). 인터넷 중독에 관한 국내 예술치료 연구동향 –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6), 53-62.
  • 정미현, 김재현(2015). 팀 기반 학습에서 SNS의 활용이 공유정신모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9(2), 117-120.
  • Chung, M. and Kim, J.(2015). The Effects of Individual SNS Characteristics on Teamwork Directivity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in Proc. of the 10th Asia Pacifi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p.105-108.
  • 정미현, 김재현(2014). 이러닝 표준 추진체계와 국내 이러닝 표준화 사례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5(2), 133-134.
  • 정미현, 김영록, 김재현(2014). SNS의 교육적 활용 방법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5(5), 33-41.
  • 성지민, 정미현*(2014). 국가기술자격의 국가직무능력표준 연계 연구-직업기초능력의 정보능력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8(2), 149-152.
  • 한옥영, 정미현, 김재현(2014).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기회 확대 제공을 위한 온라인 교육 도입 방안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5(3), 117-124.
  • 김재현, 강민구, 백종호, 김대길, 이경택, 정미현(2013). 모바일 앱 생태계 현황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4(2), 121-122.
  • 김재현, 김영록, 정미현, 강민구(2013). 초등학교에서의 창의· 인성교육 실태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7(2), 363-366.
  • 김영록, 정미현, 김재현(2013).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이용 실태 및 활용 방안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4(3), 47-55.
  • 정미현, 한옥영, 김재현(2013).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개선 방안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4(1), 81-82.
  • 정미현, 김재현(2013). 대학 이러닝 콘텐츠의 질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IT활용 교양강좌를 중심으로. 이러닝학회 학술발표논문집. 4(1), 63-66.
  • 정미현, 김재현(2012). 웹 2.0 도구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방향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6(2), 23-26.
  • 정미현, 남상엽,김재현(2012). 교육적 활용을 위한 SNS 도구의 종류별 특징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3(1), 165-166.
  • 정미현, 김재현(2011).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사례별 적용 기술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2(2), 121-122.
  • 정미현, 김재현(2011). 보조 학습도구로서의 SNS 활용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5(2), 135-138.
  • 정미현, 김재현(2011). SNS의 수업 적용을 위한 사전분석 방법-트위터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5(1), 189-192.
  • 정미현, 김재현(2009). 이러닝에서 다양한 인터페이스 제공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0(1), 395-399.
  • 정미현, 김재현(2009). 개념우선순위를 적용한 이러닝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3(1), 53-58.

  • [연구과제 수행]
  • 전형유형별 학생의 대학 내 학업성과 등 비교분석 연구. 차의과학대학교. 2022.
  • 미래형 교양교육체계 교양교육과정 연구 - 컴퓨터교육과정. 차의과학대학교. 2022.
  • 초·중등 AI 교육 핵심역량 개발 및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육 성과지표 개발 연구. JA Korea & 삼성전자. 2021-2023.
  •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 및 역량 강화 방안 연구. 한국인사이트연구소. 2020.
  • 미래친화적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 모형 개발 관련 연구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원격 수업의 방향. 차의과학대학교. 2020.
  • 컴퓨터 비전공학생 대상 보편적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델의 개발과 적용. 차의과학대학교. 2019.
  • 컴퓨팅사고능력 자격설계 및 문제원형 개발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2017.
  • 컴퓨터활용능력 직무분석 및 자격체계 개편방안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2017.
  • 전문가용 TOPCIT (IT역량지수평가) 모델 기획조사.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6.
  • 경기과학멘토사업-BIT 융합형 미래 과학인재 교실 운영. 경기과학기술진흥원. 2014~2017.
  • 글로벌 이러닝 표준화 동향 분석 및 국내 이러닝 표준화 전략수립 연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5.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신자격설계(소분류 ‘총무’). 한국산업인력공단. 2015.
  • 그래픽기술자격 일러스트 자격종목 연구. 한국생산성본부. 2015.
  • NCS기반 컴퓨터활용능력 직무분석 및 자격체계 개편방안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2014.
  • NCS기반 워드프로세서 직무분석 및 자격체계 개편방안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2014.
  • 그래픽기술자격 플래시 자격종목 연구. 한국생산성본부. 2014.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사업(소분류 ‘총무’). 한국산업인력공단. 2013.
  • 모바일 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 연구. 미래창조과학부. 2013.
  • 소셜네트워트서비스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성균관대학교. 2013.
  • 정보기술소양 자격종목 연구. 한국생산성본부. 2013.
  • 고교-대학연계심화과정의 온라인교육 도입 방안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2.
  • 융합시대의 과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컴퓨터교육 발전방안. 한국공학한림원. 2010.

저서/역서/편서

  • IT Plus 수험 가이드북(2010버전). 대한상공회의소. 2016
  • IT Plus 수험 가이드북(2007버전 개정판). 대한상공회의소. 2016.
  • NCS 학습모듈(세분류 ‘총무’, ‘자산관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 IT Plus 수험 가이드북. 대한상공회의소. 2015.
  • Close Up Access 2003. 웰북. 2007.
  • 한글프로96. 교육정보. 1998.